- 게시글
- 작성일
- 좋아요
- 조회수
- 두통이란?
- 2024.12.07
- 0
- 50
두통의 원인
두통은 머리를 둘러싸고 있는 두개골을 중심으로 두개강 내부와 외부의 통증에 예민한 구조물들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압력, 견인, 변형되거나, 염증에 의해 이러한 구조물들이 자극을 받았을 때 또는 뇌 혈관이 확장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뇌종양이나 뇌 출혈 등이 있어도 그 크기가 작을 때에는 두통이 전혀 없다가, 크기가 커지게 되어
위의 구조물들이 압박을 받거나 변형되는 경우에는 두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통의 분류
두통은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은 정밀한 MRI 검사 등을시행하여도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두통으로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성 두통 등이 속합니다.
이에 반해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를 이차성 두통이라고 하며, 뇌종양, 뇌졸중, 뇌혈관 질환 등의 기질성 뇌 질환뿐 아니라 감기 등의 열을 동반하는 질환이나 약물/알코올 등에 의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두통의 증상
두통의 양상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증상만으로 일차성 두통인지, 이차성 두통인지 확실하게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두통의 세부 종류에 따라 통증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료와 진단을 통해 이차성 두통의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의심되는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를 해야 합니다.
긴장형 두통은 일반적으로 밴드가 머리를 둘러싸고 조이는 듯한 양상으로 발현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간혹 한쪽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긴장형 두통은
주로 스트레스, 과로, 피로, 감정적인 문제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명칭 때문에 잦은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데, 항상 머리가 한 쪽만 아픈 두통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측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양측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데 그 양상이 박동성의 통증이면서 구역감과 구토 등의 위장 증상을 흔히 동반하게 됩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두통은 대부분 아침에 심해지는 후두부의 통증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그 외에 뇌염, 뇌수막염과 같은 뇌의 감염/염증성 질환의 경우에는 두통과 함께 열이 나고, 의식이 혼미해지는 등 전신 상태의 변화가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두통의 진단과 치료
두통은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신경계 이상을 확인한 후, 필요 시 뇌 영상 검사를 실시해 원인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잦은 두통의 원인이 단순한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 습관 때문이라면 진통제 및 약물 치료를 진행할 수 있고, 만약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의 경우라면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잦은 두통의 경우 카페인, 알코올, 흡연, 강한 빛과 소음 등을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 등 일상 생활 속에서 두통 유발 요인을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